본문 바로가기
  • 장성수열린세상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비단골 풍경소리

금산민속 연 보존회 관내 학교 전통 연 만들기 체험교실운영

by JSS열린세상 2012. 12. 11.

금산 용문초 전통 연 만들기 체험교실 열어
선조의 지혜와 잊혀져 가는 우리 민속문화를 배우는 유익한 시간

 

-금산 용문초 전통 연 만들기 체험교실-

지난 10일 금산민속 연 보존회(회장 차중철)는 금산 용문초등학교강당에서 이 학교 학생 100여 명을 대상으로 민속전통연 만들기 체험교실을 실시했다.

 

김길수 용문초등학교 교장은 "잊혀가는 우리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자연을 생활에 응용한 선조의 지혜와 얼이 담긴 전통연 만들기 체험교실을 통해 어린 학생들에게 우리의 것을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며 이런 좋은 기회를 만들어 줘서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유치원생도 전통 연을 만들고 있다-

이날 체험교실에 참가했던 한 학생은 "이미 만들어 놓은 연을 가게에서 돈을 주고 사서 날려 봤지만 이렇게 대나무 살에 풀을 칠해가며 내가 직접 손으로 만들어 보기는 처음이라면서 특히 목줄 매는 방법을 잘 몰라 한참을 헤맸는데 강사 선생님께서 친절하게 잘 가르쳐 주셔서 너무 쉽게 배울 수 있었다. 오늘 열심히 배워서 사촌 동생들에게도 연 만드는 방법을 가르쳐줘야겠다."라며 자신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자신이 만든 연을 들고 만족해 하고 있다-

이 학교 학생들은 처음 만들어 보는 서툰 솜씨지만 자신이 정성 들여 만든 연이 바람을 타고 하늘 높이 올라가는 것을 보며 자신감과 함께 성취감을 맛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전통 연 만들기 체험교실을 모두 마친 저학년 학생들-

금산민속 연 보존회에서는 15년 전부터 전통연 만들기 체험교실을 통해 지역청소년들에게 우리 고유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전수하기 위해 매년 겨울철이면 금산 관내 학교 3~4곳을 선정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통연만들기 체험교실을 운영해오고 있으며 올해는 용문초, 금성초, 중앙초 학생을 대상으로 무료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댓글